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탐색적/활용적 제휴와 인수의 상호작용: 신제품 출시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

Authors
이종국오유진송상영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혁신적 신제품; 점진적 신제품; 탐색적 제휴; 활용적 제휴; 인수
Citation
상품학연구, v.32, no.6, pp.125 - 134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2
Number
6
Start Page
125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48
DOI
10.36345/kacst.2014.32.6.014
ISSN
1226-6132
Abstract
오늘날의 경쟁적인 환경에서, 지속적 신제품 출시는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 기업의 내적 특징 또는 내부 자원의 활용을 넘어 서서 기업간 제휴 및 인수가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외부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탐색적, 활용적 제휴가 혁신적, 점진적 신제품 출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제휴와 인수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 및 제약 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제휴를 맺는 단계를 기준으로 탐색적, 활용적 제휴를 구분하였으며, 신제품 성과는 FDA승인을 받은 각 타입의 신약 건수를 바탕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널 포아송 회귀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제휴는 기업의 신제품 출시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제휴와 인수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먼저, 탐색적 제휴는 기업의 혁신적 신제품 출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점진적 신제품 출시의 경우 활용적 제휴가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나, 인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진적 신제품 출시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과정을 기준으로 한 탐색적, 활용적 제휴 및 인수가 신제품 출시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특히, 혁신적 신제품과 점진적 신제품을 구분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탐색적, 활용적 제휴의 차별적 효과를 명확히 하였다. 또한, 제휴와 인수간의 상호작용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줌으로써, 신제품 개발 및 출시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는 제약 산업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다른 산업 군에서도 위의 관계가 성립하는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제휴와 인수의 상호작용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휴와 인수의 다양한 특성(ex, 기술 및 시장의 상대적 특성 등)을 포함하여 모형을 추후 연구를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신제품을 혁신적/ 점진적 신제품으로 구분하고, 탐색적/활용적 제휴와 인수의 상호작용이 신제품 출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에 기여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Sang young photo

Song, Sang you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