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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의 부정적 대기경험과 수용가능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Negative Waiting Experiences and Acceptability On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s

Other Titles
Effects of Negative Waiting Experiences and Acceptability On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s
Authors
배준철김대철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waiting time; service quality; family restaurants; acceptability; negative emotional response; customer satisfaction; exit intention.; 대기시간; 서비스품질; 패밀리 레스토랑; 수용가능성; 부정적 감정반응성; 고객만족; 이탈의도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16, no.4, pp.123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23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61
ISSN
1229-859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대기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수용가능성이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총 230부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를 보면, 대기에서의 부정적 경험을 구성하는 대기시간에 대한 부정적 지각, 부정적 대기환경, 대기의 통제 불가능성 등 모든 차원이 수용가능성 및 부정적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부정적 감정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잘 알려진 서비스 내용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부정적 감정은 이탈의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많은 경우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등으로 인해 특정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충성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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