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open access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
- Other Titles
- 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
- Authors
- 한상린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B2B마케팅; 거래비용이론; 관계마케팅; 자원의존이론; 신뢰; 몰입; B2B Marketing; Transaction Cost Analysis; Resource-Dependence Theory; Trust; Commitment
- Citation
- 마케팅연구, v.29, no.6, pp.93 - 1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29
- Number
- 6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90
- ISSN
- 1229-456X
- Abstract
- 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9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