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open access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

Other Titles
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
Authors
한상린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B2B마케팅; 거래비용이론; 관계마케팅; 자원의존이론; 신뢰; 몰입; B2B Marketing; Transaction Cost Analysis; Resource-Dependence Theory; Trust; Commitment
Citation
마케팅연구, v.29, no.6, pp.93 - 119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93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90
ISSN
1229-456X
Abstract
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