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컨벤션센터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애착과 구전의도 및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 관여도의 조절 효과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Attachment, Word-of-Mouth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Context of Convention Center : Focusing on Moderating Role of Customer Involve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Attachment, Word-of-Mouth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Context of Convention Center : Focusing on Moderating Role of Customer Involvement
Authors
황진수이광호현성협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Keywords
브랜드 경험; 브랜드 애착; 구전의도; 재방문의도; 고객 관여도; brand experience; brand attachment; word-of-mouth intention; revisit intention; customer involvement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3, no.4, pp.113 - 127
Indexed
KCI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307
ISSN
1226-8747
Abstract
컨벤션센터 방문객들의 애호도 증진을 위한 전략적 접근의 일환으로 컨벤션센터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감각적, 감정적, 행동적, 그리고 지적 경험 요인들을 포함한 컨벤션센터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이며, 둘째, 브랜드 애착이 구전의도 및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의 컨벤션센터에 대한 관여도가 조절변수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론적 가설을 검증하려 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하여 8개의 세부 가설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가설검정을 위해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행사의 참여가 주목적인 컨벤션센터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부산 BEXCO 컨벤션센터의 방문객들로 선정되었으며, 결과 총 297명의 응답이 가설검정에 활용되었다. 가설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경험 중에서 감정적 경험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애착을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애착 또한 구전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다. 더 나아가, 고객관여도는 구전의도 및 재방문의도를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변수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는 컨벤션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전략 수립에 반영될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