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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크루즈 관광객의 웰빙 인지도 향상과 지각된 가격공정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 고찰에 관한 연구- 주변인 인식의 조절효과와 함께 -Predictors of luxury cruise travelers' well-being perception and perceived price fairness - A moderating role of other customer perception -

Other Titles
Predictors of luxury cruise travelers' well-being perception and perceived price fairness - A moderating role of other customer perception -
Authors
현성협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럭셔리 크루즈 체험; 웰빙 인지도; 가격 공정성; 주변인 인식; Luxury Cruise Experiences; Well-being Perception; Perceived Price Fairness; Other Customer Perception
Citation
관광연구, v.29, no.2, pp.123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123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683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1) 크루즈 관광객의 웰빙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럭셔리 크루즈 관광의 체험요소를 밝히고, (2) 크루즈 관광객의 웰빙 인지도가 럭셔리 크루즈 관광 시 소요되는 가격 공정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며, (3) 럭셔리 크루즈 관광의 체험요소와 웰빙 인지도 간 인과관계에서, 럭셔리 크루즈를 탑승한 다른 관광객들에 대한 주변인 인식이 유의한 조절변수로 작용하는지 효과를 검정하는 데 있다. 본 연구가 제안한 모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의 설문조사 기관을 통하여 럭셔리 크루즈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최종 수집된 315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분석결과, (1) 럭셔리 크루즈 관광의 교육적체험, 심미적체험 및 일상탈출 체험은 웰빙 인지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위락적체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2) 럭셔리 크루즈 관광객의 웰빙 인지도는 가격공정성 지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3) 럭셔리 크루즈에서의 주변인 인식은 교육적체험이 웰빙 인지도에 미치는 효과를 더욱 강하게 만드는 조절역할을 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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