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술준비도와 소비자 관여도가 혁신제품의 수용과정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심현숙-
dc.contributor.author신유민-
dc.date.accessioned2022-07-16T04:25:36Z-
dc.date.available2022-07-16T04:25:3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4-06-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769-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소비자 개인적 차이를 고려하면서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에 기술준비도(Parasuraman, 2000) 개념을 접목하여 소비자들의 혁신제품 수용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설계 및 방법론: 태블릿PC를 혁신제품으로 선정하고 현재 태블릿PC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Pre-Test를 통하여 설문 문항의 오류를 수정하고 최종 설문지는 주로 서울 소재 20, 30대 및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분석 및 연구 결과: 측정모형 검증과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테스트 하였다. 기술준비도와 혁신제품에 대한 태도 형성 요인들을 파악한 후에, 기술준비도, 혁신제품에 대한 태도, 혁신제품 사용의도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증분석을 했다. 대부분의 연구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체택되었으며 개인적 관여도의 조절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기술준비도의 요소 중에서 낙관성, 혁신성과 지각된 즐거움, 지각된 용이성 같은 긍정적인 변수들이 혁신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인 변수들에 비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즉, 신기술이나 혁신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두려움이나 위험 같은 부정적인 감정보다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따라서 기업들은 낙관성이나 혁신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강조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 기술준비도와 개인적 관여도 외에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개인적 특성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Hill et al.(1987)가 자기효능감을 제시했듯이 자기효능감을 기술수용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공헌점: 기존의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여 소비자들의 기술준비도와 개인적 관여도가 혁신적 제품의 수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기술준비도와 소비자 관여도가 혁신제품의 수용과정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echnology Readiness and Consumer Involvement on the Adoption Process of Innovative Produ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4.32.3.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2, no.3, pp.91 - 109-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1-
dc.citation.endPage10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9073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술준비도-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혁신제품-
dc.subject.keywordAuthor수용-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용이성-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readiness-
dc.subject.keywordAuthor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Adoption process-
dc.subject.keywordAuthorInnovative produc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8907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