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의 디자인조기교육 현황과 과제The Present Condition and the Subject of Early Education of Design in Korea

Other Titles
The Present Condition and the Subject of Early Education of Design in Korea
Authors
현은령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Early Education of Design; STEAM; Creative Educatio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2, pp.89 - 97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191
DOI
10.17280/jdd.2014.14.2.009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융·복합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의 창의적인 디자인조기교육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히 다른 하나의 혁명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창의교육의 생명은 진보이다. 즉 창의교육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디자인조기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현황분석 결과 디자인조기교육은 21세기 한국사회의 융복합창의인재교육 양성에 효과적이라는 인식확산으로 과거에 비해 사회적 관심과 실행이 시작되는 단계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디자인교육의 개념과 인식부족, 미술교과안에서의 종속된 단원으로서의 한계, 디자인조기교육관련 콘텐츠 부재, 디자인교육관련 행정 및 연구종사자의 부족 등으로 사회적 확산에 제약이 있었다. 특히 디자인조기교육에 있어 평가체제의 모호함은 학교교육 현장으로의 투입을 방해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사회적 지원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 이는 디자인의 가치와 이념을 사회적으로 확산시켜 창의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