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르의 수사학(修辭學), 양식의 수사학(修史學): 몬테베르디의《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 (Combattimento di Tancredi et Clorinda, 1624)을 중심으로The Rhetoric of Genre, the Historiogrphy of Style: in Case of Combattimento di Tancredi e Clorinda (1624)

Other Titles
The Rhetoric of Genre, the Historiogrphy of Style: in Case of Combattimento di Tancredi e Clorinda (1624)
Authors
정경영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Keywords
《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 격앙양식; 장르; 양식; 마드리갈; 몬테베르디; Combattimento di Tancredi e Clorinda; Concitato; Genre; Style; Madrigal; Monteverdi
Citation
음악논단, v.31, pp.33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음악논단
Volume
31
Start Page
33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202
ISSN
1738-1452
Abstract
몬테베르디의 《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은 논쟁거리가 되는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의 장르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작품에서 사용된 ‘콘치타토’ 양식의 의미가 무엇인지 논란거리가 된다. 이 논문은 이 ‘논란거리’를 상세히 살펴 그것이 안내하는 역사적 세부사항들을 검토해 보고 다음과 같은 세가지 사항들을 밝히고 있다. 1) 17세기 초반 ‘마드리갈 곡집’이라는 개념이 ‘마드리갈’이라는 개념을 대신하기 시작했다. 2) 몬테베르디는 장르로서의 ‘콘치타토’와 양식으로서의 ‘콘치타토’를 혼동하고 있고이것이 이후 학자들 간 논란의 뿌리가 되고 있다. 3) “탄크레디”는 가사와 음악 간의 관계에 관한 몬테베르디의 생각의 역사를 한 작품 안에서드러내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적’ 작품이 때로는‘전형적’ 작품보다 음악사의 여러 문맥들을 드러내 주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음악대학 > 서울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Kyung Young photo

Chung, Kyung Young
COLLEGE OF MUSIC (DEPARTMENT OF COMPOSI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