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프로젝트 기반 융복합교육 학습 경험 이해A Qualitative Inquiry into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in a Project-based Yungbokhap Education Setting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Inquiry into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in a Project-based Yungbokhap Education Setting
- Authors
- 문종은; 구하라; 김선진; 김시정; 박영석; 신혜원; 안성호; 유병규; 이삼형; 이선경; 이은연; 주미경; 차윤경; 함승환; 황세영
- Issue Date
- Mar-201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yungbokhap education; project-based STEAM program; learning experience; gifted students; 융복합교육; 프로젝트 기반 융합교육; 학습경험; 영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6, pp.389 - 4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6
- Start Page
- 389
- End Page
- 4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410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약용식물 아트 북 만들기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이로부터 학생들이 경험한 성취와 어려움을 융복합교육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융복합교육에서 성취한 경험은 식물에 대한 이해, 테크놀로지(사진기, 컴퓨터 등) 활용 기능, 발표하고 글로 표현하는 상호작용적인 도구 활용 역량, 모둠에서 협력하며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 탐구 주제와 활동, 아트 북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행동과 인성의 변화를 통한 자율적 실천 역량의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동시에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가 상황에 따라 어려움이 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융복합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학생의 기대와 역량에 대한 이해,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에 기반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정과 사회에서의 지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영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41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