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수학교육 인식조사 : 현장 수학교사의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내러티브 분석Need Analysi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s’ Narratives about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 Other Titles
- Need Analysi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s’ Narratives about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 Authors
- 송륜진; 주미경
- Issue Date
- Mar-201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teacher education; teacher bias; 다문화수학교육;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내러티브분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5, pp.287 - 3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5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411
- ISSN
- 1598-2106
- Abstract
- 우리나라는 점차 다문화사회로 변화해 감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담론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교사가 다문화적 민감성, 효능감, 역량 등을 갖추는 것은 미래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사 전문성 중 하나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학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의 개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 개발에 앞서 우리나라 중등 수학교사수학교사들이 구성하고 있는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내러티브를 분석하였다. 내러티브 분석 결과 우리나라 중등 수학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절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 개발에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