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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저토크용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운전 안정성 확보를 위한 손실 및 열전달 특성 분석Loss and heat transfer analysis for reliability in high speed and low torque surface mounted PM synchronous motors

Other Titles
Loss and heat transfer analysis for reliability in high speed and low torque surface mounted PM synchronous motors
Authors
최문석엄석기
Issue Date
Mar-2014
Publisher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Keywords
Driving Condition; Performance Loss; 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 Thermal Resistance; 성능 손실;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열저항; 구동 조건
Cit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38, no.3, pp.243 - 254
Indexed
SCOPUS
KCI
Journal Tit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243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570
DOI
10.3795/KSME-B.2014.38.3.243
ISSN
1226-4881
Abstract
고속 저토크 표면 부착 영구자석형 동기 전동기의 운전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과속도 및 과부하영역에서 전동기 코일 온도 예측이 필수적이다. 0.35mm 의 S18, S08 등급인 35PN440, 35PN220 그리고 0.15mm 의 저손실 재료인 15HTH1000 으로 제작된 고정자 철심을 포함하는 전동기의 정격 구동 조건에서 손실 및 코일 온도를 측정하여 과속도 및 과부하 영역의 손실 및 열저항을 예측하고 열전달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하여 무부하 과속도 영역에서 계산된 코일 온도와 실험값을 비교하여 6.4%이하로 일치하였다. 35PN440 을 적용한 전동기에 비하여 15HTH100 을 적용한 전동기는 무차원 회전속도 0.9, 부하율 3.0 일 때 철손실이 84.4% 로 감소하였고, 무차원 코일 온도 1.0 을 기준으로 출력이 85.2% 향상되었다. 정격 구동 영역의 손실 측정 및 열전달 모델링으로 과부하 및 과속도 영역에서 철심재질에 따른 코일 온도 변화 및 전동기 출력 개선량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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