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의 한섬 인수 전략Hyundai HSN’s Acquisition of HanSom
- Other Titles
- Hyundai HSN’s Acquisition of HanSom
- Authors
- 신용식; 전상경
- Issue Date
- Nov-2013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Mergers and Acquisitions; M& A; Case study; Synergy; Fashion industry; HanSom; Hyundai HSN; SK Networks; 인수합병; M& A; 사례연구; 시너지; 유통산업; 패션산업; 한섬; 현대홈쇼핑; SK네트웍스
- 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17, no.4, pp.157 - 18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462
- ISSN
- 1226-4997
- Abstract
- 기업의 인수합병 의사결정에는 경영전략적인 사고와 재무관점의 사고가 다양하게 융합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수합병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영 의사결정의 동기와 그 전개과정을 분석하는 일은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012년 초, 현대백화점 그룹의 현대홈쇼핑은 국내 의류사업 부문의 최고 기업인 한섬을 인수하여 의류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한섬이 현대홈쇼핑에 인수되기 전 SK네트웍스와도 인수협상 과정을 거쳤다. SK네트웍스의 인수설이 퍼진 2010년 5월 중순부터 인수 중단을 발표한 2011년 7월 29일까지 약 1년 1개월 동안의 긴 인수협상을 거쳤지만, 이 협상은 결국 결렬되었고 그 이후 6개월 만에 한섬은 현대홈쇼핑에 인수되었다. 이 과정에서 두 매수 주체의 인수 동기와 조건 등에서 차이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으며, 인수협상이 결렬된 이유, 성공한 이유 등을 비교하며 M&A 동기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이는 M&A 의사결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사례분석은 매수자인 SK네트웍스와 현대홈쇼핑의 매수 희망가격과 매수 옵션,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비교해 보고, M&A 의사결정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파이낸스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