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대홈쇼핑의 한섬 인수 전략Hyundai HSN’s Acquisition of HanSom

Other Titles
Hyundai HSN’s Acquisition of HanSom
Authors
신용식전상경
Issue Date
Nov-2013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Mergers and Acquisitions; M& A; Case study; Synergy; Fashion industry; HanSom; Hyundai HSN; SK Networks; 인수합병; M& A; 사례연구; 시너지; 유통산업; 패션산업; 한섬; 현대홈쇼핑; SK네트웍스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7, no.4, pp.157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57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462
ISSN
1226-4997
Abstract
기업의 인수합병 의사결정에는 경영전략적인 사고와 재무관점의 사고가 다양하게 융합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수합병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영 의사결정의 동기와 그 전개과정을 분석하는 일은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012년 초, 현대백화점 그룹의 현대홈쇼핑은 국내 의류사업 부문의 최고 기업인 한섬을 인수하여 의류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한섬이 현대홈쇼핑에 인수되기 전 SK네트웍스와도 인수협상 과정을 거쳤다. SK네트웍스의 인수설이 퍼진 2010년 5월 중순부터 인수 중단을 발표한 2011년 7월 29일까지 약 1년 1개월 동안의 긴 인수협상을 거쳤지만, 이 협상은 결국 결렬되었고 그 이후 6개월 만에 한섬은 현대홈쇼핑에 인수되었다. 이 과정에서 두 매수 주체의 인수 동기와 조건 등에서 차이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으며, 인수협상이 결렬된 이유, 성공한 이유 등을 비교하며 M&A 동기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이는 M&A 의사결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사례분석은 매수자인 SK네트웍스와 현대홈쇼핑의 매수 희망가격과 매수 옵션,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비교해 보고, M&A 의사결정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파이낸스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Sang Gyung photo

Jun, Sang Gyung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FINA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