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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이용한 흥미 유발용 버추얼 스탬프Virtual Stamping to Arouse Interest using Augmented Reality

Other Titles
Virtual Stamping to Arouse Interest using Augmented Reality
Authors
심원일박종일
Issue Date
Nov-2013
Publisher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Keywords
증강현실; 문화유산; 동작 인식; 문화 교육; 모바일; Augmented Reality; Cultural heritages; Gesture recognition; Cultural education; Mobile
Citation
우리춤과 과학기술, v.9, no.4, pp.146 - 165
Indexed
KCI
Journal Title
우리춤과 과학기술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146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466
ISSN
1738-9178
Abstract
스탬프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오래된 문화 행동이다. 좀 더 효율적이고 새로운 방법들이 있지만, 여전히 널리 쓰이고 있다. 스탬프는 사람들의 강한 신념이나 보장을 보여주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심리학적으로 혹은 문화적인 이유로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아시아에서는 아직도 공식적인 문서에서는 스탬프가 널리 쓰이고 있다. 이 논문은 사람들이 버추얼의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 응응 프로그램은 스탬프에 대한 사람들의 감성적인 면과 모바일 단말기의 휴대성을 잘 활용하고 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에 흥미를 보이게 하는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두 가지의 실험을 하였고, 문화적인 본질을 도출하기 위해 이러한 실험의 결과를 일반화하였다. 스탬프는 단지 이 시스템의 심리적인 요소로써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문화 콘텐츠로 활용된다. 우리나라의 다양하고 훌륭한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잘 활용하여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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