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합적 스마트시대의 소셜 미디어 기반 e-포트폴리오 활용 방안e-Portfolio Application Plan, Based on Social Media in Integral Smart Era

Other Titles
e-Portfolio Application Plan, Based on Social Media in Integral Smart Era
Authors
박현아현은령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e-Portfolio; Social Media; Integral Smart Era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27, pp.89 - 98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27
Start Page
89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964
DOI
10.17246/jkdk.2013..27.009
ISSN
2092-7045
Abstract
스마트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동안 전통적 교육환경에 놓여있던 학교현장도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우선, 학생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수준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내용 구성의 재조직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동안 필답고사가 주가 되던 평가방법도 연계성 있는 지식구성과정과 동료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되는 교육내용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적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e-포트폴리오는 빅 데이터(big data) 환경 속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의 자료를 정보기술을 통해 일련의 과정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학습자의 성취도뿐만 아니라 진로지도 및 진학계획의 자료로서도 활용가능하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e-포트폴리오는 소통의 문제가 전면적인 미래사회 문제로 대두될 것이라는 현 시점에서 점차 개인화, 개성화 등으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학습자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창의성과 관용적 이해에 바탕을 둔 합리적인 소통능력의 함양으로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융합적 스마트 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현 시대의 학교현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변화 속에서 학습자의 고차원적 사고에 가치를 두도록 유도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효과를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살펴보았다. 나아가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성요소 및 제작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학습자의 삶의 의미’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평가 도구개발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