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적 스마트시대의 소셜 미디어 기반 e-포트폴리오 활용 방안e-Portfolio Application Plan, Based on Social Media in Integral Smart Era
- Other Titles
- e-Portfolio Application Plan, Based on Social Media in Integral Smart Era
- Authors
- 박현아; 현은령
- Issue Date
- Sep-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e-Portfolio; Social Media; Integral Smart Era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7, pp.89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27
- Start Page
- 8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964
- DOI
- 10.17246/jkdk.2013..27.009
- ISSN
- 2092-7045
- Abstract
- 스마트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동안 전통적 교육환경에 놓여있던 학교현장도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우선, 학생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수준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내용 구성의 재조직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동안 필답고사가 주가 되던 평가방법도 연계성 있는 지식구성과정과 동료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되는 교육내용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적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e-포트폴리오는 빅 데이터(big data) 환경 속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의 자료를 정보기술을 통해 일련의 과정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학습자의 성취도뿐만 아니라 진로지도 및 진학계획의 자료로서도 활용가능하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e-포트폴리오는 소통의 문제가 전면적인 미래사회 문제로 대두될 것이라는 현 시점에서 점차 개인화, 개성화 등으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학습자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창의성과 관용적 이해에 바탕을 둔 합리적인 소통능력의 함양으로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융합적 스마트 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현 시대의 학교현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변화 속에서 학습자의 고차원적 사고에 가치를 두도록 유도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효과를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살펴보았다. 나아가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성요소 및 제작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학습자의 삶의 의미’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평가 도구개발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96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