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open access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Authors
권오남주미경박정숙박지현오혜미조형미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Development principles of textbook; context; process-oriented; communication; diversity;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 맥락성; 과정지향성; 소통; 다양성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7, no.3, pp.249 - 266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249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968
ISSN
1226-666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육에서 스토티텔링의 의미와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를 문헌을 통해 도출하고, 개발된 교과서의 현장적용 결과를 보고함으로써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는 학생들이 수학을 흥미 있고 의미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과서이다. 교과서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발 원리로 맥락성의 원리, 과정지향성의 원리, 소통의 원리, 다양성의원리를 제안하였다. 또한 수학 모델 교과서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현장적용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과면담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가 교수.학습 방법에서 의미 있는 시도이며 수학을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부분에 대한 함의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