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수학교사의 다문화역량 실태 연구 :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방안 탐색을 위한 제언An Analysis of Korean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e: Implication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Other Titles
An Analysis of Korean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e: Implication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Authors
송륜진노선숙주미경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competence(다문화역량);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다문화교사교육);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다문화수학교육);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다문화수학교사교육)
Citation
수학교육학연구, v.23, no.3, pp.313 - 333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학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313
End Page
3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159
ISSN
2288-7733
Abstract
본 연구는 초·중등 수학교사의 ‘다문화역량’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검토 및 통계적 검증을 거쳐 5점 척도의 ‘수학교사의 다문화역량 측정도구’를 구성하고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초·중등 수학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역량 평균은 2.636(표준편차 .290)로 조사되었고 다문화와 관련한 일반적인 지식 및 신념을 묻는 범주A와 비교하여 수학교과의 특성이 반영된 범주 B, C, D의 평균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집단별 비교를 위한 분산분석 결과 ‘교사의 경력’, ‘다문화교사교육 이수 여부’,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에 대한 간접 접촉 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별 차이가 없는 반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사람들과 직접 접촉 경험 여부’, ‘교사의 전공’에 따라 다문화역량이 집단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과를 통해 다문화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천적 맥락의 다문화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