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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안전사건 발생 시 미디어와 산업의 인식도 조사Survey on Comparative Awareness between Media and Industry on Occurrence of Food Safety Incident

Other Titles
Survey on Comparative Awareness between Media and Industry on Occurrence of Food Safety Incident
Authors
신원정이유시오세라박태균김보영김호식이정호이승용하상도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Keywords
food safety incident; media; awareness survey; industry; risk communication
Citation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v.28, no.2, pp.108 - 1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08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57
DOI
10.13103/JFHS.2013.28.2.108
ISSN
1229-1153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식품안전사고 발생 시‘보도용어’와 ‘대응용어’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알아보고용어선택에 따른 피해정도를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식품기업체 식품안전관리책임자28인과 식품전문기자 17인 총 45인을 대상으로 인식도 조사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문조사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그결과, 식품안전사건 발생 시 미디어의 영향이 크다는 질문에 기자 70.6%, 기업체 92.9%가 ‘매우 그렇다’의 응답률을 보였다. 미디어의 자극적인 용어사용이 기업피해의원인이라는 인식에는 기업체의 83%가 ‘매우 그렇다’, 기자의 70.6%가 ‘그렇다’로 답해 양측 모두 자극적 용어사용으로 인한 기업피해를 인식하고 있었다. 미디어의 ‘보도용어’와 정부, 학계 등의 ‘대응용어’가 소비자의 인식과 사건의 파급에 차이를 주는지를 묻는 질문에 기업체의 92.9%와 기자의 35.3%가 ‘매우 그렇다’로 답해 두 집단 모두용어의 차이가 소비자의 인식뿐 아니라 파급을 확대시킨다는데 공통적인 의견을 보였으나 기업이 훨씬 심각하게느끼고 있었다. ‘보도용어’의 통일 및 사용제한에 대해 기업체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이고 기자는 긍정과 부정으로 답변이 나뉘어 개인차가 컸다. 식품안전사건 발생시 소비자와 기업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기업과 기자,전문가간 사용하는 용어의 일치 및 차이를 좁힐 수 있는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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