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플래그쉽스토어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공간표현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Spatial Expressions of Experiential Marketing through Outdoor Flagship Stor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patial Expressions of Experiential Marketing through Outdoor Flagship Stores
- Authors
- 박지혜; 남경숙
- Issue Date
- May-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Flagship Store; Experiential Marketing; Outdoor Brand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6, pp.65 - 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26
- Start Page
- 65
- End Page
- 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784
- DOI
- 10.17246/jkdk.2013..26.007
- ISSN
- 2092-7045
- Abstract
- 최근 웰빙과 주 5일제 근무가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면서 아웃도어 패션 라이프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도 변화하면서 아웃도어 웨어 시장도 마케팅방법이 세분화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있는 아웃도어 플래그쉽스토에서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코오롱스포츠는 대규모 공간으로 체험마케팅을 강조하여 실내공간에서 감각적인 요소가 많이 나타났으며, 몽벨은 외부디스플레이와 출입구 부분에 인지적 요소가 많이 나타났다. 더 도어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공간마케팅을 계획하여 다양한 체험요소를 경험할 수 있으며, 픽 퍼포먼스는 다양한 상품들을 잘 구별할 수 있게 디스플레이 하였고, 르꼬끄에서는 매장 외부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조하며 인지적인 요소가 많이 나타났다.
체험마케팅의 다섯 가지 요소가 확연하게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특히 행동적 체험과 관계적 체험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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