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생산(Autopoiesis) 관점에서 재해석한 예술교육 참여자 의식 변화의 탐색적 연구: LCI(링컨센터 인스티튜트) 미적체험교육을 중심으로open accessA Probe Study on the Consciousness Transformation of Art Education Participants from a Perspective of Autopoiesis: Focused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LCI
- Other Titles
- A Probe Study on the Consciousness Transformation of Art Education Participants from a Perspective of Autopoiesis: Focused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LCI
- Authors
- 한지연; 유영만
- Issue Date
- May-2013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Work of art; Art education; Autopoiesis; Work of art; Art education; Autopoiesis; 예술작품; 예술교육; 자기생산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6, no.2, pp.111 - 1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792
- DOI
- 10.22955/ace.16.2.201305.111
- ISSN
- 1229-3075
- Abstract
- 링컨센터 인스티튜트(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을 매개로 정서와 인지의 통합을 지향한다. 특히, 감성과 이성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탐구’의 대상으로 ‘예술작품’에 주목한다. 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교육체제를 수용하는 교수모형 중 하나로써 교육 안에서 예술이 갖는 가치를 강조하고 정서가 개입된 인식을 통한 이해의 지식을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LCI의 미적체험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의식 변화를 학습자 스스로 의식을 생성하고 확장시키는 자기생산(Autopoiesis)의 과정으로 재해석하였다. 구체적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LCI 미적체험교육에 참여한 예술교육가 및 초, 중등 교사로 하였다. 학습 과정 중 학습자들에게 변화를 위한 첫 발화점이 되는 섭동으로서 예술작품의 역할을 알아보고 예술작품과의 관계 형성을 시작하는 구조접속을 시작으로 지속되는 연쇄적 구조접속의 추이를 탐색하였다. 예술작품에 의식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은 자기생산 과정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으로 정서적 영역 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에 있어서 학습자의 통합적 의식 변화를 가져왔으며 학습자에게 다양한 욕구를 생성, 증폭시키면서 창조적 진보를 도모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