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생산(Autopoiesis) 관점에서 재해석한 예술교육 참여자 의식 변화의 탐색적 연구: LCI(링컨센터 인스티튜트) 미적체험교육을 중심으로open accessA Probe Study on the Consciousness Transformation of Art Education Participants from a Perspective of Autopoiesis: Focused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LCI

Other Titles
A Probe Study on the Consciousness Transformation of Art Education Participants from a Perspective of Autopoiesis: Focused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LCI
Authors
한지연유영만
Issue Date
May-2013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Work of art; Art education; Autopoiesis; Work of art; Art education; Autopoiesis; 예술작품; 예술교육; 자기생산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6, no.2, pp.111 - 146
Indexed
KCI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11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792
DOI
10.22955/ace.16.2.201305.111
ISSN
1229-3075
Abstract
링컨센터 인스티튜트(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을 매개로 정서와 인지의 통합을 지향한다. 특히, 감성과 이성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탐구’의 대상으로 ‘예술작품’에 주목한다. LCI의 미적체험교육은 예술교육체제를 수용하는 교수모형 중 하나로써 교육 안에서 예술이 갖는 가치를 강조하고 정서가 개입된 인식을 통한 이해의 지식을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LCI의 미적체험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의식 변화를 학습자 스스로 의식을 생성하고 확장시키는 자기생산(Autopoiesis)의 과정으로 재해석하였다. 구체적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LCI 미적체험교육에 참여한 예술교육가 및 초, 중등 교사로 하였다. 학습 과정 중 학습자들에게 변화를 위한 첫 발화점이 되는 섭동으로서 예술작품의 역할을 알아보고 예술작품과의 관계 형성을 시작하는 구조접속을 시작으로 지속되는 연쇄적 구조접속의 추이를 탐색하였다. 예술작품에 의식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은 자기생산 과정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으로 정서적 영역 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에 있어서 학습자의 통합적 의식 변화를 가져왔으며 학습자에게 다양한 욕구를 생성, 증폭시키면서 창조적 진보를 도모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