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f Developing InterdisciplinaryEducation Program Based on Teaching Korean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 Other Titles
- A Study of Developing InterdisciplinaryEducation Program Based on Teaching Korean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 Authors
- 김순자; 송원찬
- Issue Date
- Apr-2013
- 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Keywords
- Korean language education; Higher educatio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International students; Major courses; Curriculum development; Teaching methodology; Needs analysis; Satisfactory level; Case study; 한국어 교육; 대학 교육; 융합교육; 외국인 유학생; 전공 교육과정; 교과 구성; 교육 방법; 수요조사; 만족도; 사례 연구
- Citation
- 국제어문, v.57, no.0, pp.71 - 10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어문
- Volume
- 57
- Number
- 0
- Start Page
- 71
- End Page
- 1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013
- ISSN
- 1225-1216
- Abstract
- 한국 대학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된 지금 한국어 교육 내실화는 필수적 요구이다. 기본적인 교양 교육으로 한국어 교육을 넘어 하나의 전공 과정으로 개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수요를 바탕으로 한양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상한국어커뮤니케이션 전공과정 운영 사례와 수요조사를 통해 그 교과 구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모색을 기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기반 융합전공에 대한 운영 현황 분석을 통해 제안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크게 3가지에 대해 논하고 있는데, 첫째, 외국인 유학생의 전공과정에 대한 필요성과 만족도, 둘째, 한국어 쓰기와 말하기 등 외국인 유학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 셋째, 유학 목적에 맞는 취업 관련 분야 보강 등 향후 개선점이 그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국제학대학원 > 서울 한국어교육-한국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