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 교육 실증연구의 체계적 메타 문헌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주호-
dc.contributor.author이종호-
dc.date.accessioned2022-07-16T10:53:58Z-
dc.date.available2022-07-16T10:53:5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3-03-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1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 대상 융복합 교육을 주제로 최근 10년 동안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발간된 실증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메타 문헌분석 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RISS와 해외의 경우 ERIC 및 PsycINFO를 활용하여 융복합 관련 핵심단어 검색을 통해 연구기준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총 47편의 논문이었다. 융복합 수준 분석결과에 따르면, 초학문적 융복합 사례는 없었고 다학문적 융복합은 국내외 총 29개(61.7%)와 간학문적 융복합의 경우는 18개(38.3%)로 나타났다. 학교급 및 교과 차원의 분석결과, 다학문적 융복합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의 경우 다양한 교과들이 융복합된 경향을 보여주었고, 간학문적 융복합은 주로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및 기술 교과가 집중 융복합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융복합 유형 및 교수-학습 핵심요소 면에서는 다학문적 융복합의 경우 거미줄형 또는 실로꿴형을 주로 사용하였고, 핵심요소 면에서는 대부분이 활동 또는 주제 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간학문적 융복합의 경우 공유형 또는 통합 유형을, 핵심요소 면에서는 대부분 탐구 또는 활동 요소가 적용되어 있었다. 융복합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 및 성과에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인지적 측면만의 성과 향상 사례, 학습 태도나 가치 등의 정의적 측면만의 성과 향상 사례, 또는 인지적 및 정의적 성과 향상 모두를 추구하는 사례가 있었다. 특히, 간학문적인 사례의 경우 인지적 및 정의적 측면이 모두 포함된 교육목적을 가지고 성과 향상을 추구하는 경우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끝으로 수업방식을 분석한 결과 팀티칭 방식을 활용한 경우가 국외에서 4개 사례, 그리고 문제중심 및 프로젝트 수업방식의 경우는 국내에서 4개 사례와 국외에서는 총 5개 사례가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현재까지 초중등 수준에서 융복합 교육이 융복합의 수준과 형태 및 수업의 핵심요소 측면, 그리고 융복합 교육의 시행 목적과 성과 측면에서 통일된 원형보다는 다양한 모습으로 시행되어 왔고, 교과나 학년 및 학교수준에서 개별적 수준으로만 전개되어 왔음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title융복합 교육 실증연구의 체계적 메타 문헌분석-
dc.title.alternativeA Systematic Review of the Studies of Integrative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주호-
dc.identifier.doi10.15753/aje.2013.14.1.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14, no.1, pp.97 - 135-
dc.relation.isPartOf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endPage13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5396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ultidisciplinary-
dc.subject.keywordAuthorInterdisciplinary-
dc.subject.keywordAuthorTransdisciplinary-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iv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ystematic Review-
dc.subject.keywordAuthor융복합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다학문적 융복합-
dc.subject.keywordAuthor간학문적 융복합-
dc.subject.keywordAuthor체계적 메타 문헌분석-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