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arts-centered integrated arts and cultural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sociability in preschoole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arts-centered integrated arts and cultural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sociability in preschoolers
Authors
김현수조수현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통합문화예술교육(integrated arts and cultural education); 유아 창의성(preschooler creativity); 유아 사회성(preschooler sociability)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7, no.6, pp.145 - 173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145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940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병설 유치원에서 만 6세 아동 44명을 모집하여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실험집단)에는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10회기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을 제공하였고 다른 한 집단(비교집단)에는 해당 시간만큼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은 서울문화재단(2010)이 학령기 아동들을 위해 개발한 시각예술분야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조정한 것으로, 각 예술 영역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놀이적 요소의 비중을 강화시킨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처치 전과 후의 창의성과 사회성 수준을 측정하였고, 실험-비교집단 간 그리고 처치 전-후 간 점수를 비교하였다. 결과, 실험집단은 모든 창의성과 사회성 하위차원들에서 처치 전에 비해 처치 후 유의미한 점수 향상을 보였다. 비교집단에서도 창의성 하위차원들 중 유창성과 융통성, 그리고 사회성 하위차원들 중 문제해결에서 유의한 점수 향상을 보였으나, 그 향상 폭은 실험집단보다 작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oo photo

Kim, Hyun Soo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