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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 메시지틀 및 관여도가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Restaurant Customers’ Chronic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and Situational Involvement on Visit Intentio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Restaurant Customers’ Chronic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and Situational Involvement on Visit Intention
Authors
남민정조민호
Issue Date
Nov-2012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Regulatory Fit; Situational Involvement; 조절초점; 메시지 틀; 상황적 관여도; 조절적합성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24, no.4, pp.41 - 6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41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251
ISSN
1226-8054
Abstract
본 연구는 레스토랑 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과 광고 메시지틀 간의 조절적합성이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상황적 관여도가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가를 파악하였다. 2(성향적 조절초점: 촉진/ 예방) * 2(메시지틀: 촉진/ 예방) * 2(상황적관여도: 고/ 저)의 삼원 완전무인설계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성향적 조절초점은 선행연구의 측정척도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메시지틀과 상황적 관여도는 시나리오를 통하여 조작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촉진성향의 개인은 촉진적 메시지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고 예방성향의 개인은 예방적 메시지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임에 따라 조절초점과 메시지틀 간의 조절적합성 효과가 유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고관여 상황에서만 조절적합성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관여도가 조절적 역할을 함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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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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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Min h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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