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 메시지틀 및 관여도가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Restaurant Customers’ Chronic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and Situational Involvement on Visit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Restaurant Customers’ Chronic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and Situational Involvement on Visit Intention
- Authors
- 남민정; 조민호
- Issue Date
- Nov-201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Keywords
-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Regulatory Fit; Situational Involvement; 조절초점; 메시지 틀; 상황적 관여도; 조절적합성
- 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24, no.4, pp.41 - 6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관광연구논총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41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251
- ISSN
- 1226-8054
- Abstract
- 본 연구는 레스토랑 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과 광고 메시지틀 간의 조절적합성이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상황적 관여도가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가를 파악하였다. 2(성향적 조절초점: 촉진/ 예방) * 2(메시지틀: 촉진/ 예방) * 2(상황적관여도: 고/ 저)의 삼원 완전무인설계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성향적 조절초점은 선행연구의 측정척도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메시지틀과 상황적 관여도는 시나리오를 통하여 조작하였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촉진성향의 개인은 촉진적 메시지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고 예방성향의 개인은 예방적 메시지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임에 따라 조절초점과 메시지틀 간의 조절적합성 효과가 유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고관여 상황에서만 조절적합성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관여도가 조절적 역할을 함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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