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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부머 세대 레스토랑 고객의 웰빙인지도 및 진취적 기업평가에 영향을 주는 유형적/무형적 단서 고찰 - 쾌락주의의 조절효과와 함께 -Investigating the Tangible and Intangible Cues Influencing Baby Boomer Perception of Well-being Food and Perceived Firm Innovativeness in the Luxury Restaurant Industry: The Moderating Role of Hedonism

Other Titles
Investigating the Tangible and Intangible Cues Influencing Baby Boomer Perception of Well-being Food and Perceived Firm Innovativeness in the Luxury Restaurant Industry: The Moderating Role of Hedonism
Authors
이환의김인신현성협
Issue Date
Oct-2012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베이비 부머; 웰빙 인지도; 진취적 기업평가; 쾌락주의; Baby boomer; Well-being perception; Perceived firm innovativeness; Hedonism
Citation
관광학연구, v.36, no.8, pp.185 - 205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6
Number
8
Start Page
185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458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1) 베이비부머 세대 고급 레스토랑 방문객의 웰빙 인지도 및 진취적 기업평가에 영향을 주는 유․무형적 단서를 고찰하고 (2) 쾌락주의의 조절효과가 웰빙 인지도와 진취적 기업평가 간 관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기존의 이론 및 경험적 연구들을 바탕으로 유․무형적 단서, 웰빙 인지도 및 진취적 기업평가간의 이론적 관계가 제안되었다. 또한 이론적 고찰에 의해 설정된 가설들을 검정하기 위하여 베이비부머 럭셔리 레스토랑 고객 182명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한 실증적 조사가 이루어졌다. 자료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에 따르면, 유형적 단서 요인들 중 음식의 질, 내부장식 및 인공물들, 종사원의 신체적 매력이 소비자 웰빙 인지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무형적 단서 요인에 포함되는 서비스 질과 분위기 요인 또한 소비자 웰빙 인지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쾌락주의에 의한 웰빙인지도와 진취적 기업평가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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