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진-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22-07-16T13:48:05Z-
dc.date.available2022-07-16T13:48:05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의 이론적 기초와 평가모형의 기본 틀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영재교육의 최근 동향과 지향점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에 적합한 모형을 탐색하여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모형의 기본 틀을 개발하였다. 최근 미술영재교육에서는 창의성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미술 잠재성을 가진 학습자가 자신만의 미술을 찾아가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분야, 영역, 개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맥락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는 판단보다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 관점을 취해야 하며 다차원적인 측면을 관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 지향 접근법의 대표적인 평가 모형인 CIPP 모형을 기반으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틀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에서 평가자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dc.title.alternativeAn Basic Study on the Curriculum Evaluation of Gifted Education in Visual Ar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doi10.9722/JGTE.2012.22.3.6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2, no.3, pp.639 - 662-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39-
dc.citation.endPage6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027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curriculum in visual art-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CIPP model-
dc.subject.keywordAuthor미술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CIPP 모형-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7027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