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내재적 가치회복을 위한 문학 읽기 기반 자기생산적 교육 플랫폼 설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signing the Autopoietic Platform based on Literary Reading for regaining the intrinsic value of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Designing the Autopoietic Platform based on Literary Reading for regaining the intrinsic value of education
- Authors
- 문용경; 한지연; 유영만
- Issue Date
- Sep-201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교육의 내재적 가치; 문학 읽기; 자기생산; 풀랫폼; intrinsic values of education; literary reading; autopoiesis; platform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2, no.3, pp.113 - 1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0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문학작품을 매개로 자율성을 가진 심리체계로써 활동하는 학습자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도모하여 새로운 의미 창출 공간이 될 교육 플랫폼 설계의 구성전략 제안을 그 목적으로 한다. ‘생각 또는 의식을 자기생산’하는 학습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자기생산’하는 교육 플랫폼은 각각 스스로의 정체성과 체계를 유지시키기 위해 폐쇄구조로 존재하지만, 또 다른 측면으로는 외부 환경과 에너지에 상호 의존하는 열린구조를 갖는다. 즉, 의식의 자기생산 주체인 학습자는 지속적 자기생산을 위해 플랫폼 상에서의 타자와의 다양한 활동에 의존하고, 교육 플랫폼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여 플랫폼의 자기구성 요소를 재생산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모두 자기구성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인 창조적 변화 과정을 겪게 된다.
문학작품은 시대성과 상징성을 담고 있는 주요한 매체로 학습자들은 읽기에 기반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또는 다른 학습자 및 전문가와의 의식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는 곧, 교육 플랫폼 상에서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촉발시키는 시발점이자 내면적 의식의 질적 수준을 고도화시키는 결정적 환경으로 작용 할 것이다. 문학읽기 기반 자기 생산적 교육 플랫폼 설계의 핵심 전략은 첫째, 다양한 구조접속을 위한 섭동의 창출, 둘째, 연속성을 유지하는 전달 공간의 창출, 셋째, 이해의 선택 심화를 위한 확산방법의 창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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