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의 기술준비도가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와 브랜드 시장지위의 조절적 역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성태-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강수영-
dc.contributor.author김효진-
dc.date.accessioned2022-07-16T13:48:44Z-
dc.date.available2022-07-16T13:48:4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13-
dc.description.abstract최근 web 2.0 환경과 맞물려 SNS의 확산과 소비자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마케팅의 효과 및 효율 측면에서 소셜커머스 내 판매되고 있는 제품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동시에 평가하여 소셜커머스의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기술준비도(높음/낮음)에 따른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개인의 기술준비도에 따른 효과 차이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제품 관여도(높음/낮음)와 브랜드의 시장지위(높음/낮음)라는 변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개인의 기술준비도가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소셜커머스 내 제품에 대하여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기술준비도에 따른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보다 높은 제품일 때, 브랜드의 시장지위가 높을 때보다 낮을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소셜커머스 기업이 자사 사이트에서 판매할 제품과 그 제품의 브랜드를 선택함에 있어 시장위험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만족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개인의 기술준비도가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와 브랜드 시장지위의 조절적 역할-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Individual’s Technology Readiness on the Product Evaluation in the Social Commerce: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and Brand’s Market Posi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3, no.3, pp.1 - 18-
dc.relation.isPartOf소비자학연구-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955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소셜커머스-
dc.subject.keywordAuthor기술준비도-
dc.subject.keywordAuthor제품 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의 시장지위-
dc.subject.keywordAuthor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readiness-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s market 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evaluation in the social commerce-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695576#none-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