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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기술준비도가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와 브랜드 시장지위의 조절적 역할open accessThe Effect of Individual’s Technology Readiness on the Product Evaluation in the Social Commerce: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and Brand’s Market Posi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dividual’s Technology Readiness on the Product Evaluation in the Social Commerce: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and Brand’s Market Position
Authors
홍성태한상린강수영김효진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소셜커머스; 기술준비도; 제품 관여도; 브랜드의 시장지위;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 social commerce; technology readiness; product involvement; brand’s market position; product evaluation in the social commerce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3, no.3, pp.1 -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13
ISSN
1226-282X
Abstract
최근 web 2.0 환경과 맞물려 SNS의 확산과 소비자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마케팅의 효과 및 효율 측면에서 소셜커머스 내 판매되고 있는 제품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동시에 평가하여 소셜커머스의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기술준비도(높음/낮음)에 따른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개인의 기술준비도에 따른 효과 차이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제품 관여도(높음/낮음)와 브랜드의 시장지위(높음/낮음)라는 변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개인의 기술준비도가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소셜커머스 내 제품에 대하여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기술준비도에 따른 소셜커머스 내 제품 평가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보다 높은 제품일 때, 브랜드의 시장지위가 높을 때보다 낮을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소셜커머스 기업이 자사 사이트에서 판매할 제품과 그 제품의 브랜드를 선택함에 있어 시장위험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만족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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