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입체조형 만다라를 활용한 창의인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연구open access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 & Character Program Using 3-Dimensional Mandala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 & Character Program Using 3-Dimensional Mandala
Authors
박진희김선아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창의·인성교육; 입체조형 만다라; 미술교육; 미술치료; creativity & character development; 3-dimensional mandal; art education; art therapy
Citation
미술교육, no.26, pp.83 - 89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
Number
26
Start Page
83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888
DOI
10.35657/jae.2012.32.0.010
ISSN
1598-1274
Abstract
본 연구는 입체조형 만다라를 활용한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최근 관심이증가하고 있는 창의적 인재 육성에 있어 미술치료적 접근이 가지는 의미와 가능성을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의 정의적 요소와 인성 교육의내용이 중첩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창의·인성교육의 요소를 선정하고, 다양한 만다라 활동을 통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는 창의·인성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미술치료적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갖도록 계획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후창의적 인성 검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인성 발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인성 교육에 있어 미술치료적 접근이 가지는 가능성과 필요성을 탐색하고, 그 근거를 객관적인 결과를 통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