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학생의 함수 개념화 특성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 of function
- Other Titles
-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 of function
- Authors
- 변희현; 주미경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revision of curriculum (교육과정 개정); introducing the concept of function (함수 개념 도입); dependent relation (종속적 관계)
- 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22, no.3, pp.353 - 3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353
- End Page
- 3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09
- ISSN
- 2288-7733
- Abstract
- 중학교의 함수 개념 도입과 관련하여 7차 교육과정의 개정 시 종속적인 변화관계에 기반하여 도입하도록 큰 변화를 시도하였고 이러한 방향은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유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학생들의 함수 개념 이해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실제 교수 학습 장면에서 함수가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경우 과제기반 심층 면담을 통해 함수 개념화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수업에서 함수를 도입하는 방식에 대해 질문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종속적 변화관계에 기반하여 함수를 인식하는 정도가 매우 미약하며 교사들 또한 종속적 변화관계에 기반하여 함수를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교수학에서 함수 지도와 관련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