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재 개념화를 통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개념적 모형에 관한 연구 -정동 근대문화유산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만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4:17:47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4:17:47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976-68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뮤지엄의 재 개념화를 시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역사체험 학습생태계의 개념적 모형을 제안한다. 우선 역사적 유∙무형의 자원을 갖고 있는 지역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한다. 연구를 위한 구체적 장소로는 서울에서 근대문화유산이 집결되어 있는 정동으로 설정하고 참여관찰을 통해 정동에 분포하고 있는 역사적 공간들과 각각의 공간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 등의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정동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하고 역사체험 학습을 위해 재 개념화시킨 뮤지엄의 전시물, 즉 역사적 공간 기반 역사체험 학습의 개념적 모형은 주제에 따라 공간들을 유닛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습콘텐츠를 무한히 해체, 재생, 재구축 시키게 된다. 이는 학습자와 학습콘텐츠가 공진화하는 학습생태계의 모습으로 확장 구현 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역사는 사료 중심을 통한 사실의 역사가 아닌 일상사 및 기억 등을 역사적 사료 범주에 포함시키는 삶의 역사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에 상응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또한 현재의 삶 속에서 과거를 되돌아보게 하며 현재의 의미를 새롭게 창출시키는 삶의 학습으로 그 의미를 가질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 - |
dc.title | 뮤지엄 재 개념화를 통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개념적 모형에 관한 연구 -정동 근대문화유산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learning ecosystem for historical experience through the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만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과학연구, v.6, no.2, pp.39 - 60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과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endPage | 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419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모더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뮤지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사체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생태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moder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e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Jeong-do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historical experience for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learning ecosystem.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97881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