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재 개념화를 통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개념적 모형에 관한 연구 -정동 근대문화유산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learning ecosystem for historical experience through the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learning ecosystem for historical experience through the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 Authors
- 한지연; 유영만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 Keywords
- 포스트모더니즘; 뮤지엄; 정동; 역사체험학습; 학습생태계; Postmodernism; Museum; Jeong-dong; the historical experience for learning; the learning ecosystem.
- Citation
- 학습과학연구, v.6, no.2, pp.39 - 60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학습과학연구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39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14
- ISSN
- 1976-684X
- Abstract
-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뮤지엄의 재 개념화를 시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역사체험 학습생태계의 개념적 모형을 제안한다. 우선 역사적 유∙무형의 자원을 갖고 있는 지역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한다. 연구를 위한 구체적 장소로는 서울에서 근대문화유산이 집결되어 있는 정동으로 설정하고 참여관찰을 통해 정동에 분포하고 있는 역사적 공간들과 각각의 공간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 등의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정동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하고 역사체험 학습을 위해 재 개념화시킨 뮤지엄의 전시물, 즉 역사적 공간 기반 역사체험 학습의 개념적 모형은 주제에 따라 공간들을 유닛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습콘텐츠를 무한히 해체, 재생, 재구축 시키게 된다. 이는 학습자와 학습콘텐츠가 공진화하는 학습생태계의 모습으로 확장 구현 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역사는 사료 중심을 통한 사실의 역사가 아닌 일상사 및 기억 등을 역사적 사료 범주에 포함시키는 삶의 역사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에 상응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또한 현재의 삶 속에서 과거를 되돌아보게 하며 현재의 의미를 새롭게 창출시키는 삶의 학습으로 그 의미를 가질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