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뮤지엄 재 개념화를 통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개념적 모형에 관한 연구 -정동 근대문화유산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learning ecosystem for historical experience through the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of learning ecosystem for historical experience through the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Authors
한지연유영만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Keywords
포스트모더니즘; 뮤지엄; 정동; 역사체험학습; 학습생태계; Postmodernism; Museum; Jeong-dong; the historical experience for learning; the learning ecosystem.
Citation
학습과학연구, v.6, no.2, pp.39 - 60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학습과학연구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3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14
ISSN
1976-684X
Abstract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뮤지엄의 재 개념화를 시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역사체험 학습생태계의 개념적 모형을 제안한다. 우선 역사적 유∙무형의 자원을 갖고 있는 지역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한다. 연구를 위한 구체적 장소로는 서울에서 근대문화유산이 집결되어 있는 정동으로 설정하고 참여관찰을 통해 정동에 분포하고 있는 역사적 공간들과 각각의 공간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 등의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정동 그 자체를 뮤지엄으로 재 해석하고 역사체험 학습을 위해 재 개념화시킨 뮤지엄의 전시물, 즉 역사적 공간 기반 역사체험 학습의 개념적 모형은 주제에 따라 공간들을 유닛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습콘텐츠를 무한히 해체, 재생, 재구축 시키게 된다. 이는 학습자와 학습콘텐츠가 공진화하는 학습생태계의 모습으로 확장 구현 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역사는 사료 중심을 통한 사실의 역사가 아닌 일상사 및 기억 등을 역사적 사료 범주에 포함시키는 삶의 역사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에 상응한 역사체험 학습생태계 또한 현재의 삶 속에서 과거를 되돌아보게 하며 현재의 의미를 새롭게 창출시키는 삶의 학습으로 그 의미를 가질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