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소비자의 구매동기, 선택속성 및 소비자 만족 간 관계 분석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Makgeolli Consumers’ Purchase Motivations, Selection Attributes and Consumer Satisfaction
- Other Titles
-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Makgeolli Consumers’ Purchase Motivations, Selection Attributes and Consumer Satisfaction
- Authors
- 김인신; 이주석; 조민호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Keywords
- 구매동기; 선택속성; 소비자 만족; 막걸리; 정준상관분석; Purchase motivation; Selection attributes; Consumer satisfaction; Makgeolli;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 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24, no.3, pp.57 - 81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관광연구논총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57
- End Page
- 8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17
- ISSN
- 1226-8054
- Abstract
- 본 연구는 막걸리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막걸리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 간 상관관계를 밝히고,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막걸리 선택의 중요 속성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막걸리의 구매동기 요인과 막걸리 선택속성을 문헌고찰을 통하여 도출해 내고, 기존 이론들을 적용하여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정을 위하여 274명의 막걸리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다변량 분석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막걸리 구매동기와 선택속성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구매동기요인 중 건강은 막걸리의 속성 중 알코올 도수가 저도주라는 특성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막걸리의 선택속성들 가운데 맛, 알코올 도수 및 광고이미지는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으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9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