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선시대 화조화의 담채법(淡彩法)에 관한 고찰 - 신사임당의 8폭 초충도를 중심으로 -open accessA study on the Ink Wash Painting technique used in flower-and-bird paintings of Chosun Dynas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k Wash Painting technique used in flower-and-bird paintings of Chosun Dynasty
Authors
김선영김선아이주원
Issue Date
May-2012
Publisher
Korean Society of Pathologists
Keywords
Traditional Painting; Wash Painting Technique; Pyeong-Dam-Cheon-Jin Ideology; Flower-and Bird Painting; 전통 회화; 담채법; 평담천진사상; 화조화
Citation
Korean Journal of Pathology, v.26, no.1, pp.119 - 138
Indexed
SCIE
SCOPUS
Journal Title
Korean Journal of Pathology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644
DOI
10.4132/KoreanJPathol.2012.46.2.105
ISSN
1738-1843
Abstract
전통회화의 채색법은 통상적으로 수묵담채와 진채로 구분되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단지 수묵화의 보조적 수단을 넘어서 전통회화의 사상적 배경과 조형의식을 반영하고 있는 담채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성리학을 배경으로 하는 조선시대의 회화관에서 핵심적인 가치로 다루어졌던 평담천진의 사상을 중심으로 담채법의 사상적, 미학적 배경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조선시대 화조화의특성인 담(淡)의 미학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도체로서의 화조화, 상징체로서의 화조화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구체적인 작품의 예로서 평담천진 사상에 입각한 조선시대 대표적인 작품인 신사임당의 8폭 초충도를 분석하여 조선시대 담채법이 가지는 조형적가치와 특성에 관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신사임당의 화조화를 중심으로, 표현 기법의 차원을 넘어서 수기의 의미와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맑은 선염법의 사상적 배경을 고찰하고 전통회화의 조형의식을 대표하는 담채법을 재조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