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Boryeong Mud Festival -

Other Titles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Boryeong Mud Festival -
Authors
조선배진재수현성협
Issue Date
Apr-2012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지역축제; 매력성; 신기성; 재미성; 내용성; 독특성; 편의성; 재방문의도; Local Festivals; Attractiveness; Novelty; Excitement; Contents; Distinctiveness; Convenience
Citation
관광연구, v.27, no.1, pp.333 - 353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333
End Page
3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45
ISSN
1226-250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보령머드축제 성공견인의 매력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관련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보다 확장하여 비자발적 측면의 유인요인을 중심으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화된다. 제14회 축제기간인 9일 동안의 현장에서 수집된 260명의 유효표본이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역축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행목적지의 매력성이 매우 중요하며, 그 매력성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고 강력한 유인동기를 제공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비자발적 동기요인과 관련하여, 강력한 유혹성을 갖는 미끼유인의 매력성 세부 요인 중에서 지역축제의 신기성과 재미성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축제의 내용성, 독특성, 편의성 등이 모두 고객을 유인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도출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들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