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주)놀부의 사례를 중심으로-Analyzing Franchising Company's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Based on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 Case Study of NBG Nolboo

Other Titles
Analyzing Franchising Company's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Based on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 Case Study of NBG Nolboo
Authors
조시영전재균현성협
Issue Date
Apr-2012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포지셔닝; 놀부브랜드; 선택속성; 다차원척도법; Positioning; Nolboo brand; Selection attributes; Multidimensional scaling
Citation
관광학연구, v.36, no.3, pp.171 - 18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171
End Page
1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47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기초한 외식 프랜차이즈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 프랜차이즈 기업은 국내 최초의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인 (주)놀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기업의 4개 브랜드인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항아리갈비에 대한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선택속성별 각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유사성 분석에서 놀부보쌈과 놀부부대찌개가 서로 경쟁관계에 있었으며, 놀부유황오리와 놀부항아리갈비는 독자적으로 존재하여 상호 경쟁관계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속성들에 대한 브랜드의 경쟁력을 살펴보면, 놀부 항아리갈비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놀부진흙구이가 다소 경쟁력이 있으며, 놀부보쌈과 놀부부대찌개가 낮은 경쟁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놀부 브랜드의 각 레스토랑에 대한 응답자의 이상점 분석결과는 선택속성 포지셔닝맵과는 달리 놀부 부대찌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