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간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 인문교육 ― [철학적 인간학] 수업에서 활용된 팀티칭 사례연구 ―open accessHumanism Education for Human Education in Sogang University of Team Teaching Program through “Philosophical Anthropology”

Other Titles
Humanism Education for Human Education in Sogang University of Team Teaching Program through “Philosophical Anthropology”
Authors
김성희박병준홍경자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철학적 인간학; 인간 중심주의; 인간주의 교육관; 팀티칭; 교수법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5, no.2, pp.355 - 37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355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771
ISSN
1976-3212
Abstract
본 논고는 2011년도 서강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중핵교양강좌인 [철학적 인간학] 수업에 대한 팀티칭 교수법과 관련한 분석이다. 철학적 인간학 강좌는 ‘인간과 신앙’ 영역에 해당하는 교과목으로 2011년 이전까지는 기존 수업에서 평이하게 볼 수 있는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데 반해, 2011년 1학기를 기점으로 교양과목 및 교양학부 교과목에 교수법 연구회를 중심으로 [팀티칭 교수법]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교과목이다. 그 중에서도 철학적 인간학 수업이 추구하는 팀티칭 교수법의 근저에는 철학적 인간학이 추구하는 ‘인간 중심주의’에 기반을 둔 인간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 ‘팀티칭 교수법’ 으로 인문 교양강좌에 대한 수강생들의 동기 부여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ee photo

Kim, Seong Hee
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