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합적 인지와 창의적 사고의 도구 - 21세기 창의성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 -Integrated Cognition and Creative Thinking Tools: The Role of Art Education in the Discourse of Creativity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Other Titles
Integrated Cognition and Creative Thinking Tools: The Role of Art Education in the Discourse of Creativity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Authors
김선아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교육; 미술교육; 통합적 인지; 창의적 사고; Creativity education; Art education; Integrated cognition; Creative thinking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5, no.3, pp.47 - 70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875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교육계 전반에서 논의되고 있는 창의성의 성격을 고찰하고, 미술교육을 통하여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특성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미술교과에서의 창의성 개념을 재고찰하고 창의적 사고 개발을 위한 미술의 역할을 명료화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적 대안으로서 미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킬 수 있는 논의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의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에 기초하고 있음에 착안하여,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의 의미를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논의하였다. 둘째, 지각, 감각, 정서 등 통합적 인지의 측면에서 상상과 창조의 성격을 고찰하고, 미술과 시각적 사고가 어떻게 창의성과 연관성을 가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셋째, 앞의 논의를 토대로 지각, 유추, 변형, 추상화, 통합의 다섯 가지 요소를 통하여, 현실에서 출발하여 창조의 방향으로 사고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인지적 도구들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육과 창의성이 가지는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공통의 언어를 도출하여 창의성에 관한 간학문적인 담론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