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랑 관광열차 이용객들의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의 영향관계 분석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mong Hae-Rang Rail Cruise Users'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mong Hae-Rang Rail Cruise Users'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uthors
최일선김형준길기연정철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Sightseeing train;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Loyalty; 관광열차;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충성도(Loyalty)
Citation
관광학연구, v.35, no.9, pp.113 - 137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5
Number
9
Start Page
113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55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는 철도관광을 운송·교통수단으로의 형태가 아닌 관광 그 자체의 목적이 될 수 있는 관광열차 산업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레일크루즈라는 이름하에 기획된 해랑 관광열차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해랑 열차관광열차를 이용하는 관광열차이용객의 요구나 욕구를 통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추구편익과 그들이 이용한 후 느끼는 상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 개념들과 고객의 기대와 실제 성과의 비교에 대한 평가로 인식되는 만족도 나아가 고객의 충성도까지 파악하여 그들의 관계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가치와 고객 충성도에는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추구편익과 충성도의 관계도 성립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최종 모형인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그리고 충성도가 일렬로 완전 매개되어 전개 되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해랑열차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추구하는 편익으로는 휴식요인과 흥미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해랑레일크루즈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Chul photo

Jeong, Chul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