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랑 관광열차 이용객들의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의 영향관계 분석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mong Hae-Rang Rail Cruise Users'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mong Hae-Rang Rail Cruise Users'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 Authors
- 최일선; 김형준; 길기연; 정철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Sightseeing train; Benefit sought;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Loyalty; 관광열차;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충성도(Loyalty)
- Citation
- 관광학연구, v.35, no.9, pp.113 - 1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35
- Number
- 9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55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연구는 철도관광을 운송·교통수단으로의 형태가 아닌 관광 그 자체의 목적이 될 수 있는 관광열차 산업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레일크루즈라는 이름하에 기획된 해랑 관광열차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해랑 열차관광열차를 이용하는 관광열차이용객의 요구나 욕구를 통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추구편익과 그들이 이용한 후 느끼는 상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 개념들과 고객의 기대와 실제 성과의 비교에 대한 평가로 인식되는 만족도 나아가 고객의 충성도까지 파악하여 그들의 관계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가치와 고객 충성도에는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추구편익과 충성도의 관계도 성립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최종 모형인 추구편익, 지각된 가치, 만족도, 그리고 충성도가 일렬로 완전 매개되어 전개 되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해랑열차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추구하는 편익으로는 휴식요인과 흥미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해랑레일크루즈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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