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인지가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dysfunctional cognition on self decision ma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dysfunctional cognition on self decision ma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하정희; 임연욱; 하영자
- Issue Date
- Jun-201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완벽주의; 역기능적 인지; 자기결정성; 학업성취; perfectionism; dysfunctional cognition; self decision making; academic achievement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1, no.2, pp.309 - 3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309
- End Page
- 3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182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연구는대학생279명을대상으로하여완벽주의와역기능적인지의관련성을살펴보고, 완벽주의와 역기능적 인지가 자기결정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경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지향적 완벽주의는 역기능적인지의 하위변인인 역기능적 불안 및 역기능적 공격성에만 부분적으로 부적 상관을나타내는반면에, 사회적으로부과된완벽주의는역기능적인지의하위변인인역기능적우울, 역기능적불안, 역기능적공격성모두와정적상관을나타내었다. 또한경쟁모형이최종모형으로선택되었는데, 이는사회적으로부과된완벽주의성향이클수록역기능적인지수준이커지게되고,역기능적인지수준이커질수록자기결정성이낮아진다는 것이다. 한편, 학업성취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부적상관을나타내었다. 이와같은결과를통해학습자의자기결정성에영향을주는변인들의특성및과정을살펴볼수있었으며,마지막으로이연구에대한교육적의의와후속연구에대한 제언을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18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