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지도 이론과 수업 설계Theories and Tasks of L2 Listening for Communication
- Other Titles
- Theories and Tasks of L2 Listening for Communication
- Authors
- 엄익상
- Issue Date
- Feb-2011
- Publisher
-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 Keywords
- listening; comprehension; L2; theories; tasks; Brown; Omaggio; L2; 제2언어; 외국어; 듣기 이해; 지도; 브라운; 오마지오; 수업 설계; 과업; listening; comprehension; L2; theories; tasks; Brown; Omaggio
- Citation
- 중국과 중국학, v.13, pp.61 - 83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중국과 중국학
- Volume
- 13
- Start Page
- 61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045
- DOI
- 10.17935/Chinan.2011.13..61
- ISSN
- 1598-8465
- Abstract
- 이 논문은 제2언어 듣기 이해에 관한 크라센(Krashen 1977), 브라운(Brown 2001), 오마지오(Omaggio 2001)의 이론을 검토한 다음, 듣기 지도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과업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이 논문은 학습자가 입말의 특성과 듣기 이해의 기제를 잘 이해할 것을 권장한다. 듣기 이해 기제의 각 단계를 활성화하고, 크라센이 말하는 여과 기능을 순화하면 학습자는 듣기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논문은 또 듣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관건은 정확한 발음을 수반한 어휘력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방언 화자의 표준 중국어를 알아듣기 위해서 중국 방언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함도 지적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중어중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04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