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모션 캡처 장비를 이용한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Real-time Interactive Animation System for Low-Priced Motion Capture Sensors
- Other Titles
- Real-time Interactive Animation System for Low-Priced Motion Capture Sensors
- Authors
- 김정호; 강다은; 이윤상; 권태수
- Issue Date
- May-2022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 Keywords
- popularly distributed motion capture devices; Kinect; real-time interactive animation; example-based animation; 보급형 모션 캡처 장비; 키넥트;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예제 기반 애니메이션
- Citation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8, no.2, pp.29 - 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29
- End Page
- 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187
- DOI
- 10.15701/kcgs.2022.28.2.29
- ISSN
- 1975-7883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보급형 장비인 키넥트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용자 캐릭터의 자세를 제어하고, 상대 캐릭터와함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동작을 수행하는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소개한다. 해당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두 캐릭터의 상호작용 동작을 연출하는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키넥트를 이용한 자세 입력을 통해 사용자캐릭터의 동작을 제어하고 상대 캐릭터는 사용자 캐릭터의 동작에 따라 반응하는데 이 반응 동작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결정된다. 전처리 과정은 예제 동작 데이터 정보를 사전에 관측 및 분석하여 맵핑 모델을 생성하고, 실시간 처리 과정에서는사용자의 실시간 입력에 맞는 두 캐릭터의 자세(동작)을 실시간으로 생성 및 보정 후 최종 결과 애니메이션을 화면에 출력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해당 시스템은 사용자의 입력 동작에 맞추어 상대 캐릭터는 적절한 대응 동작을 수행하고, 화면상의두 캐릭터가 서로 상호작용 동작을 연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 및 아이디어는 응용하여 실제사용자 상호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18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