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 확대를 위한 ‘과학예술융복합’교양과목 개발 - 과학예술융복합 연구동향과 개선 방안 -Development of Science Arts Convergence Liberal Arts Course to Expand Science Culture - Science Art Convergence Research Trends and Improvement Plan -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Science Arts Convergence Liberal Arts Course to Expand Science Culture - Science Art Convergence Research Trends and Improvement Plan -
- Authors
- 김성희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Keywords
- 과학문화; 융복합; 과학예술; 교양교육; 과학예술융복합; Science Culture; Convergence; Science Arts; Liberal Arts Education; Science Art Convergence
- Citation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6, no.6, pp.155 - 16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6
- Start Page
- 155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97
- DOI
- 10.21184/jkeia.2022.8.16.6.155
- ISSN
- 1976-6211
- Abstract
- 코로나 19이후, 교양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들의 교육적 필요를 반영한 융복합 교육과 초학제적 학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과목 개발을 통한 과 학문화 확대를 위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과학예술융복합“교양과목 개발을 통해 과학문 화를 체험하고, 과학문화의 영역을 소개하고, 과 학문화가 갖는 의미와 유의미성을 제고할 수 있 는 시도를 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과학문화의 개념과 특징이 무엇 인지 과학문화의 연구 동향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 확대를 위해서 과학예술 융복합 교양 교육이 왜 필요하며, 이러한 문제의식의 중요성에 대 해 고찰할 것이다. 둘째, 과학예술 융복합 연구 동향 과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과학예 술 융복합 교육의 의미를 핵심역량과 융복합 방법을 통해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교육과정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거꾸로 학습방법’과 과학예술 융복 합 문제해결 교양교육과 과학예술 융복합 문제해결 교양교육과정(안)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는 과학기술자 및 연구자들 의 영역이 아니라 소양으로서의 과학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담론의 장에 대한 공감대를 논의하고 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9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