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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 확대를 위한 ‘과학예술융복합’교양과목 개발 - 과학예술융복합 연구동향과 개선 방안 -Development of Science Arts Convergence Liberal Arts Course to Expand Science Culture - Science Art Convergence Research Trends and Improvement Plan -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cience Arts Convergence Liberal Arts Course to Expand Science Culture - Science Art Convergence Research Trends and Improvement Plan -
Authors
김성희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과학문화; 융복합; 과학예술; 교양교육; 과학예술융복합; Science Culture; Convergence; Science Arts; Liberal Arts Education; Science Art Convergence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6, no.6, pp.155 - 16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6
Number
6
Start Page
155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97
DOI
10.21184/jkeia.2022.8.16.6.155
ISSN
1976-6211
Abstract
코로나 19이후, 교양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들의 교육적 필요를 반영한 융복합 교육과 초학제적 학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과목 개발을 통한 과 학문화 확대를 위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과학예술융복합“교양과목 개발을 통해 과학문 화를 체험하고, 과학문화의 영역을 소개하고, 과 학문화가 갖는 의미와 유의미성을 제고할 수 있 는 시도를 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과학문화의 개념과 특징이 무엇 인지 과학문화의 연구 동향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 확대를 위해서 과학예술 융복합 교양 교육이 왜 필요하며, 이러한 문제의식의 중요성에 대 해 고찰할 것이다. 둘째, 과학예술 융복합 연구 동향 과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과학예 술 융복합 교육의 의미를 핵심역량과 융복합 방법을 통해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교육과정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거꾸로 학습방법’과 과학예술 융복 합 문제해결 교양교육과 과학예술 융복합 문제해결 교양교육과정(안)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는 과학기술자 및 연구자들 의 영역이 아니라 소양으로서의 과학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담론의 장에 대한 공감대를 논의하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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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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