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O 서비스 품질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for Evaluating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Service Quality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for Evaluating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Service Quality
- Authors
- 백승익; 김용성; 김봉준
- Issue Date
- Jul-2006
- Publisher
- 엘지씨엔에스
- Keywords
-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서비스 품질; 프로젝트 관리;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Service Quality; Project Management
- Citation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5, no.2, pp.43 - 54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43
- End Page
- 5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447
- ISSN
- 1598-6330
- Abstract
- IT 프로젝트의 규모와 불확실성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는 중요한 성공요인 중의 하나로서 인식되고 있다. 중소규모의 IT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복잡한 IT 프로젝트는 개발자와 고객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전체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자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최근 들어서 많은 기업들은 IT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PMO를 도입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PMO가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모델을 제시하고 국내에서 PMO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겠다. 첫째, 외부 PMO 컨설팅 서비스의 성과 및 재구매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모형을 세움으로써 기본적인 이론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실무적으로는 프로젝트 관리품질에 대해 정성적인 관점에서 만족도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