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동 및 유형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the Functions and Types of Online Brand Community on Brand Loyalty
- Other Titles
- Effects of the Functions and Types of Online Brand Community on Brand Loyalty
- Authors
- 한상린; 심재희; 김준수; 이재훈
- Issue Date
- Mar-2006
- Publisher
-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Keywords
- on-line brand community; on-line brand community type; brand loyalty; on-line brand community; on-line brand community type; brand loyalty;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 브랜드 충성도
- Citation
- 마케팅관리연구, v.11, no.2, pp.131 - 1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관리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478
- ISSN
- 1229-7798
- Abstract
- 인터넷의 생활화 속에서 최근 다양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활성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는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에 들어 몇몇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 정성적인 조사가 많이 이루어 진데다가 그 효과에 대한 계량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실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효과에 대해 의문스러워했던 기업 및 마케팅관리자들이 많으며 여러 선행연구에서도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어떠한 활동들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것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여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정량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회원들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해당 기업이 고객들에게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가치인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인지에 관한 것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충성도의 차이를 파악해 향후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을 생각하는 실무자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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