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수학 학업성취 수준별 코로나19 시기 학습 경험 및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요인 개인차 분석Analyses of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factors According to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 Other Titles
- Analyses of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factors According to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 Authors
- 이효덕; 임수현
- Issue Date
- Nov-2022
- 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Keywords
- 코로나19; 학업성취도; 자기조절학습능력; 성취정서; 사회적 지지; COVID-19; academic achievement;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chievement emotions; social support
- 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35, no.4, pp.123 - 1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초등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4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24
- DOI
- 10.29096/JEE.35.4.06
- ISSN
- 1229-3938
- 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3년간(2020-2022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모 두 경험한 초등학생의 학습 경험 분석과,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요 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및 성취 수준별 해당 요인들의 개인차를 분석하는 데 목 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학년도 1학기 여름 방학 직전에 서울 소재 두 개 초등학교 의 6학년 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성취정서, 사회적 지지 설문 및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등교수업이 원격수업보다 본인의 수학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과반 이상의 학생들은 코로나19를 경험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자신의 수학 실력이 좋을 것이라 고 응답하였다. 셋째,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요인 중, 정서적 요인인 성취정서가 수학 학업성취도와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으며, 수학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유의한 개인차도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와의 대면 등교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학습자의 학업 성취 향상을 돕기 위해 성취 정서와 같은 정서적 요 인에 대한 관심 및 지원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2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