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모형 기반 문학 작품 재구성 교수-학습의 가능성 모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정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민 | - |
dc.contributor.author | 류수열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0T06:23:48Z | - |
dc.date.available | 2022-12-20T06:23:48Z | - |
dc.date.created | 2022-11-02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229-48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3073 | - |
dc.description.abstract | 작품 재구성 교수-학습을 PBL에 기반하여 운용하는 것은 성취기준 “[12문학02-05] 작품을 읽고 다양한 시각에서 재구성하거나 주체적인 관점에서 창작한다.”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의 소산이다. 재구성은 수용 활동이자동시에 생산 활동이므로, 이 성취기준 아래 운용되는 교수-학습에서는 작품 수용에서부터 재구성 결과물 생산에까지 이르는 동안 학생의 학습 동기를 어떻게긴 호흡으로 유지시킬지가 중요해진다. 따라서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바탕으로하는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 적극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때 참고하기에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이 PBL이다. PBL에서 문제란 학습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학습을 추동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문제 해결의 주도자는 학생이며 교사는 문제 해결의 보조자이다. PBL은 학습이 문제 해결로 이어지고, 또 문제 해결이 학습으로 이어지는 순환 고리를 만들면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참여를 유인한다. 교수-학습을 매개하는 것이 대개 교과서라는 점에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내 작품 재구성 관련 학습 활동을 검토하며, PBL이 소환될 만한 자리를 타진하였다. 재구성 활동 시 학생이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유인하려는 경우, 교사는 각별히 그의 수업 전문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는데 이 일환으로 PBL 을 소환할 수 있다는 말이다. PBL 기반 작품 재구성 교수-학습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자 김소월의 시<진달래꽃>을 제재로 삼아 작품 재구성 활동을 설계하고, 이를 충남 지역 한 고등학교 문학 수업에서 실제로 진행해 보았다. 그리고 유의미하게 나타난 학생반응을 소개하였다. 향후 PBL은 작품 재구성 교수-학습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기타 교수-학습에서도 유연하게 소환되리라 낙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PBL 모형 기반 문학 작품 재구성 교수-학습의 가능성 모색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Teaching-learning for Reconstruction of Literary Works Based on the PBL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수열 | - |
dc.identifier.doi | 10.37192/KLER.76.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학교육학, no.76, pp.547 - 574 | - |
dc.relation.isPartOf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title | 문학교육학 | - |
dc.citation.number | 76 | - |
dc.citation.startPage | 547 | - |
dc.citation.endPage | 57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870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organiz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 중심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구성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97582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